책을 벗삼아 큰꿈을 키워가는 운남중학교

특색사업 및 노력중점

  • HOME
  • 학교소개 > 운남교육기본방향
  • 특색사업 및 노력중점

노력 중점1 - 독서교육 내실화 및 활성화

가. 목적

독서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양서를 선택하고, 효율적인 독서 방법을 터득하며, 다독하는 능력을 길러 주는 한편 학생들의 정서를 순화하고, 지력을 계발하여 교양 있는 인격을 형성시키며 평생 학습의 기틀을 다진다.

나. 기본 방향
1) 아침(8:30~8:50)시간을 이용하여 지속적인 독서 습관을 형성시킨다.
2) 학급문고를 학생들이 스스로 관리함으로써 자치능력을 기른다.
3) 학생들의 희망도서를 구입하여 창의적이고 지속적인 독서지도를 한다.
4) 도서관과 연계하여 학급문고뿐만 아니라, 도서관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한다.
5)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을 활성화한다.
6) 도서실의 전산화로 도서 관리와 도서정보를 빠르게 제공한다.
7) 자율적인 독서 습관을 위한 여건을 조성하여 독서교육을 강화한다.
8) 다양한 독서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독서의 생활화를 실천하게 한다.
9)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적극 활용하여 다양한 독후 활동을 한다.
다. 세부 추진 계획
1) 도서실 운영의 활성화
가) 운영 시기 - 도서실 및 열람실은 연중 운영함을 원칙으로 한다.
나) 운영 시간 - 월요일~금요일 : 8:30 ~ 16:30
다) 대출 방법
(1) 학생 대출 - 기간 : 1주일 *권수 : 2권
(2) 교사 대출 - 기간 : 2주일 *권수 : 5권
(3) 방식 - 도서대출 반납 프로그램 운영에 의함
(4) 반납기간 위반자 처리 - 반납 위반 일수와 동일하게 대출자격 정지됨
(5) 도서 분실(파손, 훼손)자 처리
  (가) 분실도서를 신간으로 구입하여 반납함
  (나) 분실도서의 구입이 불가능할 경우
  - 분실도서의 해당 연도, 적정 가격과 동일한 신간으로 변상함
라) 도서실 관리
(1) 관리업무 총괄책임: 사서 교사
(2) 도서실 운영은 사서 교사가 담당한다.
(3) 도서실 운영 자원봉사는 희망학생의 자원을 받거나 학부모의 신청이 있을 시에 의견을 수렴하여 한다.
마) 도서관 이용자 수칙
(1) 실내 출입 및 이용 도중에는 정숙한 분위기 조성에 협조한다.
(2) 책을 대출하여 읽을 때에는 깨끗이 이용한다.
(3) 도서 대출기간을 반드시 지킨다.
(4) 책을 파손, 분실 시는 배상해야 한다.
바) 도서관의 전산화
(1) 도서관 전산화 작업의 목적
(가) 도서 목록 분류로 효율적인 도서 관리
(나) 도서의 빠른 대출과 관리
(다) 인터넷을 통한 도서 및 정보제공
(라) 신간 도서 안내
(2) 도서 전산망 구축
(가) 도서관내 컴퓨터(운영자용 1대, 학생용 4대)로 인터넷접속을 통해 타 학교와 교육 관 련 기관 및 단체의 도서관과 연계하여 정보를 교환한다.
(나) 도서관의 전산화는 매년 점진적으로 시행하여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한다.
2) 독서교육의 내실화 및 활성화
가) 학교 도서관 운영위원회(도서·교과 선정위원회) 조직 및 양질의 도서 구입
(1) 위원회 구성 : 교감(위원장), 문화예술인성부장(부위원장), 각 교과부장, 사서교사
(2) 기능
(가) 도서 구입에 대한 사항을 학교 예산에 기준해 심의·계획하여 구입한다.
(나) 학년별 권장도서를 심의·선정 후 학급문고에 활용하여 독서 활동을 강화한다.
(다) 양질의 도서 구입으로 학생들의 다양한 독서 교육이 올바르게 이루어지게 한다.
(라) 기타 협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안에 대해 협의한다.
나)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교육 실시
(1) 국어교과를 중심으로 하여 다양한 교과에서 교과수업 연계 독서교육을 실시한다.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 등)
(2) 독후활동을 기록하고 이를 국어교과 수행평가에 반영한다.
(3) ‘독서교육 종합지원 사이트(http://book.gen.go.kr)’ 가입 후 독후 활동 내용을 탑재하 도록 하여 학생의 독서활동이 누적될 수 있도록 한다.
(4) 누적된 학생의 독서활동은 생활기록부 독서활동상황에 기록한다.
다) 권장도서를 중심으로 한 학급문고 활용 및 독서지도 활동 강화
(1) 도서관 활용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이 쉽게 도서를 대출해 읽을 수 있도록 한다.
(2) 교과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을 길러줄 수 있는 도서를 안내한다.
(3) 아침(8:30~8:50)시간에 사제동행 독서활동을 실시함으로써 자연스럽고 지속적인 독서 습관을 기르게 한다.
(4) 대출한 도서를 학생들이 스스로 관리함으로써 자치능력을 기르게 한다.
라) 독서 동아리 운영 및 사제동행 독서활동
(1) 학생 독서 동아리 운영 (독서톡톡)
(가) 희망하는 학생을 중심으로 학생 독서·토론·논술 동아리를 조직하여 운영한다.
(나) 교사는 학생의 흥미를 고려한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선정하고, 이를 학생에게 제시하여 독서 활동이 다른 교과와 연결될 수 있도록 한다.
(다) 다양한 체험 위주의 독서교육을 통해 독서에 대한 관심을 증진시킨다.
(라) 독서 동아리의 활동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도록 학생에게 독서 활동 내역을 기록하게 한 후 그 내용을 ‘독서교육 종합지원 사이트(http://book.gen.go.kr)’ 탑재하도록 하여 하여 지속적인 독서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2)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사제동행 독서활동 운영
(가) 독서동아리 참여 학생을 중심으로 사제동행 독서활동을 운영한다.
(나) 사제동행 독서활동은 학생의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다) 교사는 학생의 흥미와 수준을 고려하여 권장 도서를 제시하고, 학생이 권장 도서를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독서토론과 논술을 실시하도록 지도한다. 또한 독서토론과 독서논술 결과에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의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능력을 향상할 수 있게 한다.
마) 다양한 독서 행사 추진
(1) 세계 책의 날 행사 시행
(가) 4월 중 1회 실시
(나) 전체 학생이 다 참여함
(다) 도서관 홍보 및 도서관 활용을 유도하는 취지
(라) 추진 : 사서교사
(2) 캔디 데이 시행
(가) 학기별(6, 9월) 특정일 하루를 정하고 당일 도서 대출하는 모든 학생에게 사탕을 배부
(나) ‘책 제목을 맞춰라’ 실시
(다) 도서관 홍보 및 도서관 활용을 유도하는 취지
(라) 추진 : 사서교사
(3) 초성퀴즈 맞추기 행사
(가) 책의 표지안을 포토샵을 이용하여 초성만을 남기고 학생들이 맞추는 행사
(나) 도서관 활용을 유도하는 취지
(다) 추진 : 사서교사
(4) 스크래치 페이퍼
(가) 스크래치 페이퍼를 이용하여 책 표지를 표현하기
(나) 도서관 활용을 유도하는 취지
(다) 추진 : 사서교사
(5) 방학운영프로그램 운영
(가) 여름방학 중 실시
(나) 캘리 손거울 만들기, 북아트 등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 전개
(다) 도서관 홍보 및 도서관 활용을 유도하는 취지
(라) 추진 : 사서교사
(6) 학기별 다독자 시상
(가) 연중 2회 실시(학기말)
(나) 학기 중 도서 대출 기록과 다독학생에게 시상
(다) 추진 : 사서교사
(7) 도서도우미 활동
(가) 취지 : 학생들의 도서관 이용 확대 및 도서관 운영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각 학급의 도서도우미 및 희망 학생들이 학교 도서관 운영에 참여하며 한다.
(나) 활동시간
: 월요일~금요일 점심시간(오후 12:55 · 13:25)
: 희망 학생을 도서관 도서도우미로 모집하며, 도서관 도서도우미 학생에게는 활동정도에 따라서 봉사시간을 부여한다.
(다) 봉사 활동 내용
: 대출할 도서의 안내
: 반납 도서의 수거 및 정리
: 파본 및 훼손된 도서의 보관
: 도서관 내의 책 읽는 분위기 조성
: 대출과 반납이 완료된 후의 도서관 실내 정리
바) 가정과 연계한 독서지도
(1) 부모가 자녀와 함께 독서하는 시간을 마련할 것을 강조한다.
(2) 학교 도서목록이나 독서관련 사이트를 학부모가 학교와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3) 학부모 독서 동아리를 조직·운영하여 학부모들의 도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문학기행 등 자녀와 함께하는 체험활동을 제공한다.
사) 방학 중 도서실 개방
(1) 목적 : 방학동안 학생들의 독서 활동을 내면화하여 학습 능력 배양을 통한 비판력, 문제 해결력 등 고등 정신 기능을 신장하고 인성 교육의 효율화를 기하고자 한다.
(2) 장소 : 별관 2층 도서관
(3) 운영 기간 : 방학 기간 중(연휴기간 제외)
(4) 독서 교육 프로그램 운영 : 다양한 독후 활동 프로그램 전개
(5) 도서관 운영 시기 등은 학교사정에 따라 조정될 수 있으나, 사전에 홍보하여 대비할 수 있게 한다.
라. 분기별 추진 목표
추 진 내 용 세 부 사 항
(추진 방법 및 내용)
대상 목표량 분기별 계획 담당
(협조)
1/4 2/4 3/4 4/4
독서교육 계획 수립 · 담당 부서와 사서 계획 수립
 
1회 1
 

 

 
사서
권장도서 구입 ·권장도서 선정
·도서 구입
전교생
전교사
3회 1
 
1 1 사서
(교과부장)
권장도서 안내 ·학년별 수준을 고려해 양서 안내 전교생 1회 1
 

 

 
사서
독서 행사 개최 ·다독자 시상
·독서마라톤대회
·세계 책의 날 행사
·초성퀴즈 맞추기 행사
·스크래치 페이퍼
·캔디 데이
·독서캠프
전교생 2회
수시
1회
1회
2회
1회

1
1
 
 
 
1
1
 
 
1
 
 
1
 
 
1
1
1
1
 
1
 
 
국어교사
사서
마.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수업 계획
교과명 담당교사 시행시기 시행단원 및 주제 이용도서
국어 국어교과부장 연중 독서의 생활화 권장도서 활용
동아리활동 독서동아리 담당교사 연중 독서토론 및 독서지도교육 권장도서 활용
바. 기대 효과
1) 독서를 통해 다양한 지식을 축적할 수 있고, 사회를 보는 안목을 기를 수 있다.
2) 다양한 영역의 독서를 통해 교과 수업의 이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글 쓰는 습관을 길러 표현력과 문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4) 독서하는 습관을 길러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체득할 수 있다.
5) 글을 정리하고 그 내용을 나누는 활동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다.

노력중점2 - 몸 건강, 마음건강 즐거운 체육활동

가. 목적
1) 즐거운 체육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건강 체력 향상과 체력 관리 능력 배양
2) 즐거운 체육활동을 통한 올바른 인성함양 및 사회성 함양·공동체 의식 함양
3) 학생 중심의 스포츠 자율동아리 운영을 통한 잠재적 능력과 창의적 사고력 및 협동심 등을 함양
4) 여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기회 확대
5) 학교 부적응 원인 중 하나인 과잉 행동의 에너지를 스포츠를 통해 발산하게 함으로써 학습에 집중력 발휘
나. 추진방향
1) 교내학교스포츠클럽 대회 활성화를 통한 체육활동 참여 기회를 부여하고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2) 희망 학생이 중심이 되어 조직·운영하는 학생 자율동아리 활동을 운영한다.
3) 교내외 활동 및 대회 참가 시 안전사고에 대비해 안전 교육에 최선을 다한다.
4) 학생뿐 만 아니라 모든 학교 구성원이 참여 할 수 있도록 한다.
다. 분야별 세부추진 계획
1) 교내 학교스포츠클럽대회
가) 대회 종목 : 풋살(남자), 피구(여자),
나) 활동목적
(1) 건강한 놀이 문화의 보급으로 청소년들이 공동체와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사회성을 함양
(2) 모든 학생에게 체육활동 참여 기회 부여
(3) 학교스포츠클럽과 동아리 활동과 연계한 1인 1특기 신장
다) 주요 활동 내용
주요 활동 내용 목표 추진시기
안전교육 및 심판교육 1회 4월
학급대항 리그전 및 토너먼트 대회(1학기) 1회 4월~7월
종목별 리그전 및 토너먼트 대회(2학기) 1회 9월~11월
교내학교스포츠클럽대회 감상문 쓰기 1회 11월
라) 단계별 추진 계획
영역 세부 추진 계획 목표량 실 시 시 기 담당자
1/4 2/4 3/4 4/4
참가
신청
참가신청 및 운영진학생 구성 상시       운영학생
(체육과 협조)
학급대항 학급대항 리그전 및 토너먼트    
종목별 종목별 리그전 및 토너먼트    
시상 우승팀 시상 1회    
우수 감상문 시상      
2) 스포츠 자율동아리 운영
가) 동아리명 : 축구부, 피구부, 킨볼부
나) 대상 : 1∼3학년 희망 학생
다) 목적
(1) 학생 중심의 스포츠 동아리 활동 운영을 통해 잠재적 능력과 창의적 사고력 및 협동심 등을 기른다.
(2)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개성과 소질 적성을 계발하고 자아실현의 기초를 닦는다.
(3) 학생 스스로 동아리 운영 계획·운영 방안 등을 설정하고 운영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함양하고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을 기른다.
라) 주요 활동 내용
주요 활동 내용 목표 추진시기
주1회 동아리활동 주1회 연중
교육장배 및 교육감배 대회 참가 1회 6월/9월
마) 단계별 추진 계획
영역 세부 추진 계획 목표량 실 시 시 기 담당자
1/4 2/4 3/4 4/4
동아리 조직 동아리 학생 모집 및 회장 선출 상시     체육과 및 동아리 담당교사
동아리 활동 동아리 활동계획 수립 및 활동 주 1회
대회 참가 교육청장배 및 교육감배 1회     동아리
담당교사

학교 특색 사업 - 신나게 끼 찾아 행복하게 꿈 이루기

진로진학상담교육
가. 진로 교육의 목적과 영역

진로 교육은 학생 자신의 진로를 창의적으로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성숙한 민주시민으로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진로 활동은 학생에게 학업과 직업세계를 이해하는 직업체험활동 기회를 제공하여 진로를 스스로 결정하도록 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한다. 또한 학생이 자신의 진로를 종합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게 하여, 학생이 앞으로 진로를 선택할 때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생의 진로개발역량 증진을 위해 진로심리검사, 진로상담, 진로체험 등의 다양한 진로활동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결과적으로 진로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아정체성을 형성하고, 긍정적인 사고를 함양하도록 하며,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인 미래지향적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영 역 중학교 고등학교
자아인식 → 장단점, 성격, 적성, 흥미 탐색 및 계발
→ 다른 사람 존중하기
→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 자아형성 요인 파악
학업발달 → 직업생활과 관련된 학습의 중요성 인식
→ 직업생활을 위한 기초지식, 기능 습득
→ 진학 및 취업에 필요한 학습 선택
→ 미래 직업세계에서 요구하는 직업능력 학습
직업발달 → 일의 사회적 기능 및 필요성 이해
→ 진로정보의 이해, 활용 및 처리 기술
→ 직업탐색을 위한 기술 및 지식
→ 일의 세계의 특성과 구조 이해
→ 진로정보의 해석, 평가 및 처리 기술
→ 직업 탐색 및 유지 전환을 위한 기술
의사결정 → 의사 결정 기술 획득 → 합리적 의사결정 과정 및 기술 획득
진로계획
및 준비
→ 자신의 직업에 대한 잠정적 의사결정
→ 주변 사람들과의 효과적인 상호작용
→ 변화하는 성역할의 이해
→ 자신의 진로에 대한 합리적 의사결정
→ 효과적인 의사소통기법 습득
→ 성역할 변화에 따른 직업세계 변화 이해
상급학교 입학제도
이해
→ 고등학교 유형의 이해
→ 고등학교 입시제도의 이해
→ 진로 포트폴리오 이해
→ 진로 포트폴리오 이해
→ 대학교 입시제도 이해
나. 방침
1) 모든 교사가 진로 교육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학생 배움 중심 활동을 통하여 건전한 직업 가치관을 정립하도록 지도한다.
3) 일회성 행사 중심의 진로교육을 지양하고 학교 교육 과정과 연계된 교육을 실시 하도록 한다.
4) 학생의 자아탐색단계- 진로탐색단계- 목표내면화단계 - 목표수정 및 강화단계를 거쳐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한다.
5)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담임교사가 일반적인 진로 진학 상담을 실시하며, 진로전담교사가 심화 상담을 실시한다.
6)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학 관련 안내문을 발송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7) 학생 개인 맞춤형 진로 설계를 지원하고 학교 유형별 특성에 따른 고등학교 진로진학설명회 및 ‘선취업 후진학’ 지도 등을 실시한다.
8) 학부모와 교사가 진로에 대한 조언을 하되, 진로 결정은 학생 스스로 하도록 지도한다.
9) 학생 진로 상담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진로진학 상담실 이용에 대한 안내와 각종 자료 및 정보를 제공하며, 담임교사들은 학생 상담을 지원한다.
10) 전교생을 대상으로 자율 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담임이 진로활동을 지도하고 학생 개개인이 완성한 자료(포트폴리오)는 학급문고에 보관하여 진로자료로 활용한다.
다. 주요 활동 내용
주요 활동 내용 목표 추진시기 담당부서 비고
1. 진로진학교육을 위한 인프라 구축
가. 진로진학교육을 위한 부서 조직
나. 진로교육 예산 편성
다. 진로진학교육 연간계획 수립
1회 4월 진로교육부  
2. 자기이해 및 긍정적 자아상 형성
가. 표준화 심리검사 실시(개별상담)
나. 진로포트폴리오, 진로로드맵 작성 지도
2회 5월,12월
연중
진로교육부
학년부
 
3. 다양한 진로 체험 활동 기회 마련
가. 외부강사 초청 진로특강
나. 직업/학과 현장체험학습
다. 직업탐색 및 안내
라. 동아리 활동과 연계한 진로직업체험활동
 
2회
2회
수시
수시
 
7월,11월
7월,12월
학기중
학기중
 
진로교육부
담임
진로교육부
동아리 부서
 
4. 체계적 진로진학정보 제공
가.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진로교육 안내
나. 진로 교육을 위한 안내 및 고교 입시제도의 특강
다. 고입 입시 설명회(3학년)
 
1회
2회
2회
 
4월
4월,9월
9월,11월
 
진로교육부
3학년부
3학년부
 
5. 학생, 학부모 중심 진로진학상담
가. 진로상담실 상시 개방
나. 학생 진로상담 결과의 누적 관리
다. 학부모 대상 진로진학상담
수시 연중 진로교육부  
6. 진로진학교육을 위한 역량 강화
가. 진로진학교육을 위한 교사 연수
나. 진로진학교육을 위한 학부모 연수
 
1회
2회
 
5월
4, 9월
진로교육부  
7. 진로진학교육활동 종합평가(자체 평가) 2회 7, 12월 진로교육부  
라. 단계별 추진 계획
영역 세부 추진 계획 목표량 실 시 시 기 담당자
1/4 2/4 3/4 4/4
자아
탐색
단계
나는 누구인가? 1회 1       진로교육부
학년부
표준화 검사 실시 2회 1   1   진로교육부
학년부
진로 포트폴리오 작성 지도 1회 1       진로교육부
학년부
진로
탐색
단계
직업/학과 현장체험학습 2회     1 1 진로교육부
학년부
미래 사회와 직업 2회 1   1   진로교육부
학년부
가족의 직업 탐색 1회   1     진로교육부
학년부
직업 체험 활동 및 탐방 1회     1   진로교육부
학년부
직업 진로지도 1회 1       진로교육부
학년부
목표
내면화
단계
나의 진로목표 설정 및 결단 1회     1   진로교육부
학년부
직업영상자료 감상 후 소감문 작성 1회   1   1 진로교육부
학년부
관심 나의 직업 속으로 1회       1 진로교육부
학년부
목표
수정 및 강화
일 년 반성과 새로운 각오 1회       1 진로교육부
학년부
마. 학년별 창체 진로활동 시간 운영계획

1·2·3학년 진로 활동 시간 운영계획

학기 일자 차시 학습주제 학습내용 학습자료 및 학습활동
1 6/8(월) 1 자아이해 진로진학상담카드 작성 진로진학상담카드
6/22(월) 1 자아탐색 진로영상교육 영상자료
7/6(월) 1 진로영상교육 영상자료 및 활동지
7/27(월) 1 직업세계이해 전문직업인 영상자료
2


 

9/21(월) 1 직업안전 직업안전교육 영상자료
10/19(월) 1 진로계획 진로 검사 활동지
11/2(월) 1 진로 검사 결과 해설 활동지
11/30(월) 1 미래사회이해 미래사회의 모습 영상자료 및 활동지
12/7(월) 1 직업세계이해 전문직업인 영상자료
바. 기대 효과
1) 다각적인 진로탐색활동을 통해 학생의 자아를 성찰하여 올바른 성장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2) 미래사회의 특성과 직업세계를 탐색하고, 다양한 진로 직업정보를 제공하여 진로설계 및 직업선택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3) 학생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진로와 연관된 중학생활을 단계적으로 성장하고 변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4) 인생의 진로뿐만 아니라 전인적인 인성교육도 포함하여 심성을 도야하고 자신의 삶을 반성하고 음미하는데 도움이 된다.
5) 진지한 마음으로 자신을 돌아보는 활동을 통해 자신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도록 하여 학생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을 탐색할 수 있다.
6) 자신의 적성과 소질, 흥미에 적합한 직업 영역을 파악하여 후회 없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