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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색사업 및 노력중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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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색 사업 : 평화를 일구는 회복적 생활교육

회복적 생활교육의 목적

회복적 생활교육은 죄에 상응하는 마땅한 처벌이라는 기존의 응보적 정의의 시각에서 한 발 나아가 피해자의 회복과 피해를 일으킨 사람의 자기책임과 공동체의 노력이라는 회복적 정의를 철학적 기반으로 한다.
회복적 생활교육은 회복적 정의를 생활 속 철학으로 받아들이고 이것에 바탕을 둔 학교 구 성원들의 안전한 관계 맺기, 비폭력적 의사소통, 민주적으로 참여하는 학교 운영, 대화로 갈등에 직면하기 등을 통해 삶의 전반적인 부분에 평화가 확산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방침
  • 학교 구성원들에게 회복적 정의를 소개하고 이해하는 것에 기반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과 교과 활동, 기타 특별 프로그램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천한다.
  • 학생생활부에 회복적 서클 룸을 만들어 일상적인 갈등을 다룬다.
  • 또래상담부 동아리를 활용하여 친구들의 고민상담과 또래조정 활동을 한다.
  • 교사들의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을 위해 연수 기회를 제공한다.
  •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회복적 생활교육에 관한 안내문을 발송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 학기별 활동평가를 통해 피드백을 받고 이후 활동에 반영한다.
주요 활동 내용
1. 회복적 생활교육의 이해 2. 관계형성 프로그램운영
가. 회복적 생활교육 교사연수
나. 회복적 생활교육 학부모 연수
다. 또래상담부 회복적생활교육 연수
나. 회복적 생활교육 학생, 학부모 안내문 발송
다. 회복적 생활교육 홍보
가. 새학기 준비연수 교사 관계형성 프로그램운영
나. 학기초 학생 관계형성 프로그램 운영
다. 존중의 학급약속 및 학교규칙 만들기
3. 평화적 갈등전환 4. 외부기관과의 연계
가. 회복적 서클 운영
나. 또래상담반 운영
다. 문제해결서클 운영
가. 대안교실 ‘발도로프조형예술반 운영’
나. 대안교실 ‘평화교실’운영
5. 회복적 생활교육활동 종합평가(자체 평가)
기대효과
  • 관계형성 프로그램을 통해 서로 친밀해지며 편안한 배움의 공간을 마련한다.
  • 비폭력 의사소통 방법을 통하여 솔직한 자기표현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 일상적인 갈등 상황에서 평화적 갈등전환을 경험함으로써 위기관리 능력을 키운다.
  • 학생, 교사, 학부모 사이의 신뢰와 협력의 관계를 구축한다.
  • 배움과 실천을 일치시키는 삶을 경험한다.
  • 함께 돌보고 교육하는 협력의 교사문화를 지향한다.

노력중점

노력중점1 : 독서교육 내실화 및 활성화

학급 문고 활용 책읽기 생활화
도서실 운영의 활성화
독서 교육의 내실화
다양한 독서 행사 운영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수업혁신

노력중점2 : 몸 건강, 마음건강 즐거운 체육활동

교내 학교 스포츠클럽대회 활성화
풋살(남자), 피구(여자)
1. 건강한 놀이문화 보급과 사회성 함양
2. 모든 학생에게 체육활동 참여 기회 부여
3. 스포츠클럽과 동아리 활동을 연계한 1인 1특기 신장
스포츠 자율 동아리 운영
축구, 피구, 킨볼
1. 잠재적 능력과 창의적 사고력 및 협동심 함양
2. 학생 개성과 소질 적성을 계발하고 자아실현 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