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색 사업 : 평화를 일구는 회복적 생활교육
회복적 생활교육의 목적
회복적 생활교육은 죄에 상응하는 마땅한 처벌이라는 기존의 응보적 정의의 시각에서 한 발
나아가 피해자의 회복과 피해를 일으킨 사람의 자기책임과 공동체의 노력이라는 회복적 정의를 철학적 기반으로 한다.
회복적 생활교육은 회복적 정의를 생활 속 철학으로 받아들이고 이것에 바탕을 둔 학교 구
성원들의 안전한 관계 맺기, 비폭력적 의사소통, 민주적으로 참여하는 학교 운영, 대화로 갈등에
직면하기 등을 통해 삶의 전반적인 부분에 평화가 확산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방침
- 학교 구성원들에게 회복적 정의를 소개하고 이해하는 것에 기반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과 교과 활동, 기타 특별 프로그램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천한다.
- 학생생활부에 회복적 서클 룸을 만들어 일상적인 갈등을 다룬다.
- 또래상담부 동아리를 활용하여 친구들의 고민상담과 또래조정 활동을 한다.
- 교사들의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을 위해 연수 기회를 제공한다.
-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회복적 생활교육에 관한 안내문을 발송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 학기별 활동평가를 통해 피드백을 받고 이후 활동에 반영한다.
주요 활동 내용
1. 회복적 생활교육의 이해 | 2. 관계형성 프로그램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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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회복적 생활교육 교사연수 나. 회복적 생활교육 학부모 연수 다. 또래상담부 회복적생활교육 연수 나. 회복적 생활교육 학생, 학부모 안내문 발송 다. 회복적 생활교육 홍보 |
가. 새학기 준비연수 교사 관계형성 프로그램운영 나. 학기초 학생 관계형성 프로그램 운영 다. 존중의 학급약속 및 학교규칙 만들기 |
3. 평화적 갈등전환 | 4. 외부기관과의 연계 |
가. 회복적 서클 운영 나. 또래상담반 운영 다. 문제해결서클 운영 |
가. 대안교실 ‘발도로프조형예술반 운영’ 나. 대안교실 ‘평화교실’운영 |
5. 회복적 생활교육활동 종합평가(자체 평가) |
기대효과
- 관계형성 프로그램을 통해 서로 친밀해지며 편안한 배움의 공간을 마련한다.
- 비폭력 의사소통 방법을 통하여 솔직한 자기표현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 일상적인 갈등 상황에서 평화적 갈등전환을 경험함으로써 위기관리 능력을 키운다.
- 학생, 교사, 학부모 사이의 신뢰와 협력의 관계를 구축한다.
- 배움과 실천을 일치시키는 삶을 경험한다.
- 함께 돌보고 교육하는 협력의 교사문화를 지향한다.
노력중점
노력중점1 : 독서교육 내실화 및 활성화
학급 문고 활용 책읽기 생활화
도서실 운영의 활성화
독서 교육의 내실화
다양한 독서 행사 운영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수업혁신
노력중점2 : 몸 건강, 마음건강 즐거운 체육활동
교내 학교 스포츠클럽대회 활성화 풋살(남자), 피구(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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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건강한 놀이문화 보급과 사회성 함양 2. 모든 학생에게 체육활동 참여 기회 부여 3. 스포츠클럽과 동아리 활동을 연계한 1인 1특기 신장 |
스포츠 자율 동아리 운영 축구, 피구, 킨볼 |
1. 잠재적 능력과 창의적 사고력 및 협동심 함양 2. 학생 개성과 소질 적성을 계발하고 자아실현 실천 |